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아무도 친구로 만들지 않았습니다.

어린 시절의 친구생파
아마도 초딩의 고학년이었을 것입니다.

학교 친구의 생일에 초대되었습니다.

없는 집의 아이니까 초대받은 몇 명 나만 빈손으로 갔던 것 같습니다.


지금이 그런 상황이라면 알지 못했을 것입니다.

아니, 그런 상황이 아니더라도 사람을 보는 눈이 있습니다.

아무도 친구로 만들지 않았습니다.

출석의 유무도 고민없이 거절했는데

그 때는 눈치 채지 않고, 놀아도 놀아도 친구가 괴로웠던 시대였다고 생각합니다.


행정 구역이 다른 옆 마을로 멀리 버스를 타고 데리고

생일 주인공이 분식을 샀다.

선물 증정식과 같은 시간이 있었습니다.

다른 음식은 기억이 안납니다.

순대가 맛있었던 추억입니다.


빈손으로 죄송합니다. 부끄러워요.

친구 앞에서 오늘의 주인공이 그렇습니다.

「00 너는 선물하지 ​​않으니까 많이 먹지 말아라!」


아이들의 당황한 표정과 팽창하지 않았다..

포장마차 같은 장소의 식당 분위기를 기억합니다.


내가 그 마을로 이사하기 전에 서울에 살았을 때

다른 친구의 생파에 초대되었을 때

클래스메이트 전원 초대+다른 클래스메이트도 주인공이 아는 사람이라면 초대+샌들 접혀 아이들이 즐겁게 놀아 와 가면서 줍는다+아이들 선물인지 여부를 기억하고 있지 않지만 선물을 받는다. 또한 기억합니다.


그날 어떻게 돌아왔는지 모르겠지만

글쎄, 좋은 날이 아니었다.


학년이 여러 번 바뀌고 학교도 여러 번 깨졌습니다.

나중에 그 사람을 다시 만났다.

만났다기보다는 진학했는데 그 학교에 온 것입니다.


나는 이미 다른 좋은 친구를 만났다.

상대적으로 재미있는 시간을 보냈다고 생각합니다.

복도에서 만났을 때 인사한 것을 기억하지 못합니다.


실은 존재감이 있다고는 생각하지 않았다

이전에는 이미 기억에서 지워진 것 같은 학교에 다니는 3년 학생 시절

그 사람에 대해 1분도 생각한 적이 없었습니다.


다시 졸업하고 대학에 가서 버스를 타고 만났다.

그 때는 인사하고 졸업을 다시 하고…


그가 결혼했을 때 저에게 뭔가를 부탁하고 초대했습니다.

결혼식을 며칠 남기지 않고 갈 수 없다고 전화했습니다.

정말 죄송하지만 요청을 들을 수 없습니다.

나에게 사정이 있어 갈 수 없다고 말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노인의 머리였다.

말 그대로, 노발의 발이었습니다.

그래서 당신의 대답입니다. 자연스럽게 그 생각에서 나왔습니다.

결혼하면 친구를 부르지 않습니다.

내가 너를 친구라고 생각했는데 어떻게 하면 좋을까?

맞습니다.


그래서 거기까지 생각한 적도 계산한 적도 없는데

조금 생각했습니다.

그렇지 않습니다.

(그러니까 자신의 즐거운 날에 나를 초대하지 않은 사람이 있어도 이유가 있기 때문에 전혀 섭섭하지 않고)

나는 이 사람을 언젠가 친구라고 생각한 적이 없었구나.


굳이 그런 진지한 대화를 나누고 싶은 사람도 아니고

인륜 대사를 앞둔 상대에게 그런 타이밍도 아니다.


갈 수는 없지만 회장에 ~~ 이렇게 말하면~~ 이런 일을 합니다. 결혼식을 망치려고 결정했는지 하는데, 예의장에서~~ 해 주면 나보다 퀄리티 있을 것이다.


그래서 진심으로 안녕하세요.

아마 그때 상대가 지금 보지 않았다고 말했을지도 모릅니다.

그 말이 고맙다고 생각합니다.



나중에 우연히 다시 만난 다른 친구들이 그랬다.

그 00 좀 할 수 없었을까.

대형이 아니도록 대답했습니다.

그래, 아이의 집이나 유치원의 선생님이었다.

지금은 무엇을 하는지 모르겠어요?

몇 년 전, 결혼식 때 나에게 무엇을 물었는지, 나는 가지 않았다고 말했다.


정말로 중요한 것은, 그 사람이 왜 나를 친구라고 생각했는가

이것이었다.

생각하는 상대의 의미

그것은 그 자체가 부자연스럽고 살 수 있습니다.

상대가 생각하는 나, 그 의미, 이유..

그런 것은 생각한 적이 없으니까.


결론은 그 사람이 그냥 내가 부드럽게 통제하는 좋은 상대라고 생각합니다.

자신이 아는 수박 표정식 내 배경 성격 환경

모두가 자신의 친구로 유지할 뿐이었을까?


그 노발대발로 쏟은 말이 당시는 모두 진심이었는데.

자신이 다른 사람에게 어떤 친구였는지 생각한 적은 없을 것입니다.


정말 웃자.

그의 생파의 날에는 좋은 기억 후에

내 기억에 없는 것도 아니다

어느 날 갑자기 내 인생에 들어갔다.

한 감기에 걸려서 감정이 없어

그 척한 여파로 너무 가끔 떠올렸는데

대담한 하나, 둘이 나쁜 기억뿐이니까.


다른 사람이 나를 어떻게 생각하는지 상관하지 않는 유형이기 때문에

그 중요한 결론을 몰랐다고 생각합니다.

또 오랜 시간이 지났습니다.

어제 오늘은

인터넷에 주말 주말을 물어 보았습니다.

다른 사람이 나를 어떻게 생각하는지 때때로 생각하고 살아가는 것도 좋다고 생각합니다.